서브이미지

원고작성·투고 및 발행 규정

Home > 학회지/투고 > 원고작성·투고 및 발행 규정

제1조 [원고작성 요령]

1. 원고는 한글 혹은 영어로 작성하되 작성요령은 다음 표의 내용을 따른다.

 

항목

안내

원고 분량

그림, 표, 각주 및 참고 문헌 등을 포함하여 최소 11쪽, 최대 25쪽 이내로 작성한다.

글자 수는 40,000자 그리고 단어 수는 7,500단어를 원칙으로 한다.

문서 여백

및 크기

편집용지 : 21.0cm (폭) X 26.6cm (높이)

원쪽, 오른쪽 여백 32.5mm

상단여백 12mm, 하단여백 15mm

머리말 15mm, 꼬리말 18mm

다단 및 줄 간격

2단 편집, 행간 160%

본문 글꼴

영어 10포인트 Arial 폰트

한글 10포인트 바탕 폰트

논문제목 및

장 제목

영어 14포인트 Arial 폰트(강조체)

한글 14포인트 바탕 폰트(강조체)

요약

150~200 단어

< 국문요약 >은 바탕 강조체 중앙정렬

< Abstract >은 Arial 강조체 중앙정렬

요약에는 참고문헌이나 복잡한 그림 등을 사용하지 않는다.

저자명 및 소속

저자명은 9포인트 크기로, 소속은 주석의 저자명 옆에 이메일과 함께 9포인트 크기로 작성하며, 교신저자를 명시한다.

주제어

주제어는 논문의 내용을 잘 표현하는 3~6개로 구성한다.

주제어 제목은 Arial 폰트, 이탤릭 형식으로 작성한다(영문).

주제어 제목은 바탕체, 이탤릭 형식으로 작성한다(한글).

참고문헌

Chicago Manual of Style, 16th edition (2010)를 따른다.

그림과 표

그림의 제목은 그림 하단에, 표의 제목은 표의 상단에 위치한다.

제목의 글씨 크기는 10포인트로 한다.

모든 그림과 표는 본문에 나오는 순서에 따라 정해진다.

색상

그림과 표에는 내용을 명확히 잘 표현할 수 있는 색상을 사용하고, 해상도를 높게 유지한다.

문단모양

논문내용문단 마다 = 들여쓰기 : 15.0pt

Reference,국문참고문헌의 영어표기,참고문헌 =

내어쓰기 : 20.0pt

 

2. 한글 원고는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고 외국어와 한자는 필요한 경우 첫 번째에 한하여 한글 옆 괄호 속에 기재한다.

3. 필자명의 우측상단에 별표(*)를 붙인 후 본문 첫 페이지의 하단에 그 내용을 기재한다. 필자소개는 학위 취득 대학, 현직, e-mail 주소 등 3-4줄 가량 간략히 작성한다.

4. 본문의 장절 구분은 ‘I, 1, 1), (1), 가’의 차례를 따른다.

 5. 저술 인용 방식은 저자의 이름과 저서의 출판연도를 기재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한 경우 인용 쪽수를 기재하도록 한다. 같은 저술을 되풀이 인용할 때에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한다. 구체적인 것은 다음과 같다.

          1) 저자의 이름이 본문에 언급된 경우에는 그 다음에 출판 연도를 괄호 안에 제시하고

              본문에 언급되지 않은 경우에는 이름과 출판 연도를 모두 괄호 안에 제시한다.

                    예1. “.....김성환(1994, 52)”; 예2. “.....(김성환 1994, 52)”

         2) 저자의 이름이 외래어인 경우, 한글로 쓰고 원명은 괄호 속에 담는다.

                    예. “.....하버마스(Habermas 2001)”

 

6. 참고문헌은 다음의 원칙에 의한다.

         1)참고문헌/reference는 다음과 같이 두 부분으로 나누어 기록한다.(2017,1,21)

                   a) 참고문헌/ reference

                   이 부분에는 한국문헌과 영어 문헌을 기록한다.

                   b) non-english reference translated into english

                   이 부분에는 한국문헌과 영어로 표시되지 않았던 외국문헌을 영어로 번역하여 기록한다.

2) 기본 서식은 Chicago Manual of Style을 따른다.

3) 단행본의 경우 순서와 구두점은 다음과 같다.

    (1) 저자 또는 편집자 이름

   (2) 마침표 (.)

   (3) 출판 연도

   (4) 마침표 (.)

   (5) 제목

   (6) 마침표 (.)

   (7) 출판 장소

   (8) 콜론 (:)

   (9) 발행인의 이름

   (10) 최종 기간 (.)

4)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의 경우 학술지 명 뒤에 구두점이 없어야한다. 학술지 명 뒤

에 학술지의 권번호가 바로 표기되며 해당되는 경우 괄호 안의 발행 번호를 표기

한다. 학술지의 권 번호와 발행 번호 다음에 콜론이 표기되고 페이지 번호(pp가 없

음)를 표기한다.

5) 그러나 위에서 언급 한 기본 틀을 유지하면서, 한국어 논문의 참고 문헌 목록을 영

어로 변환시킬 때 세 단계로 나누어 각각 다른 절차를 밟아야한다.

   (1) 한국어 논문의 참고문헌 목록을 영어로 변환시킬 때 다음과 같은 점에서 영어

   언어 표기 방식과 다르다.

      가. 아시아 관습에 따라, 여러 저자 또는 편집자 항목에 지정된 모든 이름을 포함하여 모든 이름은 성이 먼저 표기되고

           쉼표가 없다.

      나. 영문자는 영문자가 아니라 한글의 순서를 따른다. (외국 저작자가 한국어로 번역 된 경우, 제출자는 알파벳순으로

           가족 명을 우선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Jürgen Habermas를 표기할 때 위르겐 하버마스가 아니라 하버마스 위르겐)

      다. 책이나 저널의 제목에는 이탤릭 대신 괄호가 사용된다.

(2) 일본어, 중국어는 한국문헌에 표기한다.

(3) 한국어 참고문헌의 영어표기에 있어 다음의 지침을 따라야 한다.

      가. 모든 이름은 아시아 관습에 따라 성을 먼저 쓰고 쉼표 없이 이름을 표기한다. 이는 저자 또는 편집자의 수에 상관없이

           모두에게 동일하게 적용된다. 저자 또는 편집자의 이름을 영어로 표기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예: Yang Min-wha and Kwon Hyo-jin.

      나. 영어 알파벳에 의해 참고문헌에 순서대로 표기된다.

      다. 괄호는 책이나 저널의 제목에서 이탤릭체로 대체됩니다.

      (4) 영어로 번역하여 표시할 때 의미를 고려하여 번역한다.

7. 감사의 말이나 연구비의 출처, 그리고 학술회의 발표내용 등을 밝힐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논문 제목의 우측상단에 표(†)를 붙인 후 본문 첫 페이지의 하단에 그 내용을 기재한다.

8. 논문저자가 2인일 경우에 제 1저자의 저자명을 가장 앞에 위치하게 하고 각 주에다가 본 논문과 관련된 모든 연락은 제 1저자(성명)에게 할 것으로 명기한다. 다수일 경우도 이 원칙에 따른다. 다만 저자들이 원할 때 변경될 수 있다.

9. 단어들은 문단 끝에서 도중에 잘리지 않고 단어들이 잘 보이게끔 문단설정을 한다.

   예. ......김성환(1994                         ....김성환(1994, 52) or .....김성환

                          , 52) (x)                                                               (1994, 52) (o)

10. 저자의 이름을 기록할 때 성과 이름전체를 기록한다.

 

제2조 [원고투고 요령]

1. 투고된 글은 편집위원회의 주제 검토와 3인 심사위원의 내용 심사를 받은 후 편집위원회의 심사판정 후에 게재 여부가 결정된다.

2. 투고된 논문은 학술논문으로서 다른 학술지에 게재되지 않았으며 게재될 예정이 아닌 것이어야 한다.

3. 투고된 논문에 대해서는 소정의 심사료가 부과된다. 심사료는 3인 심사위원의 노고에 최소한의 사의를 표하기 위해 사용될 것이다.

 

 

 

본문에서 처리 방식의 범례

 

1. 저자의 이름이 본문에 언급된 경우는 괄호하고 그 안에 출판 연도 그리고 면수를 표기할 경우 출판연도 뒤에 콤마로 표시한다. 외국어 문헌의 경우 괄호 안에 외국어로 표기된 성과 출판연도를 함께 표기한다.

예) “.......김성환(1994, 52)는 ........”,

“......하버마스(Habermas 2001, 34)는......”

 

2. 저자의 이름이 본문에 언급되지 않은 경우에는 이름과 출판 연도를 모두 괄호 안에 제시한다.

예) “.....(김성환 1994, 52).....”, .........(Habermas 2001)

 

3. 저자가 2-3인일 경우 모두 명기, 4인 이상의 공동저술일 경우 대표저자 한 사람의 이름만 표기 후 한 칸을 띄운 다음 ‘외 또는 et al.’을 붙여 표기한다.

예) “김혁래·김영래·김덕중(2002)의 주장에 의하면----.” 또는 “----(김혁래·김 영래·김덕중 2002).”

“김덕중 외 (1998)의 주장에 의하면----.” 또는 “----(김덕중 외 1998).”

“알몬드와 버바(Almond and Verba 1963)의 주장에 의하면---.”

또는 “---(Almond and Verba 1963).”

“브래디(Brady et al. 1995) 등에 의하면---.”

또는 “--------(Brady et al. 1995).”

 

4. 한 번에 여러 문헌을 언급할 경우 한 괄호 안에 세미콜론으로 나누어 언급한다.

예) “....(박재규 1975; Kissinger 1957, 112-113; 김혁래·김영래 2002)...”

 

5. 한 저자의 두 개 이상의 다른 저술을 인용할 경우 쉼표를 이용하여 저술을 구분 한다.

예) “.....(박재규 1975, 1980, 1990)....”

 

6. 한 저자의 동일한 연도에 출판된 두 개 이상의 서로 다른 저술을 인용할 때 연도 뒤에 알파벳을 이용하여 저술을 구분 한다.

예) “.....(박재규 1975a, 1975b)....”

 

7. 기관 저자일 경우 식별이 가능한 최소한의 저자표기를 사용한다.

예) “....(외교안보연구원 1992)...”,

“....노동부(1992)는.....”

 

8. 신문, 주간지, 월간지 등의 기사를 언급할 경우 지명 발행 연.월.일 (월간지일 경우 발행 연.월), 면수를 괄호 안에 표기한다.

예) “......(중앙일보 1993.10.08, 5).....”,

“...(신동아 1993.04, 233)...”

 

 

참고문헌에서 처리 방식의 범례

 

1. 참고문헌은 본문에 인용 또는 언급된 것으로 제한하며 한글, 중문, 일문, 영문 자료 순서를 원칙으로 한다.

2. 논문, 기사 등의 제목은 따옴표(“ ”)로, 저서의 제목은 한글, 한자어권 문헌의 경우 이중꺽쇠(『 』)로, 알파벳권 문헌의 경우 이탤릭체로 표시한다.

 3. 표기 순서는 논문의 경우 저자명, 발행연도, 논문명, 학술지명, 권호수 순으로 하며, 단행본의 경우 저자명, 발행연도, 서명, 출판사 순으로 한다.

4. 저서

가. 저자1인인경우

김성환. 1994.『한국현대사』. 광주: 호남대학교 출판부.

나. 저자 2인 이상인 경우: 공동 저자 모두의 이름을 표기한다. 단 처음부터 책 표지나 표제지에 ‘○○○ 외’라고 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대로 표기한다.

노철화·김창수·서석흥. 1998.『중국기업의소유형태별경영특성』. 서울: 집문당.

 

5. 학위논문

김근식. 1999. “북한 발전전략의 형성과 변화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정치학과 박사 학위 논문.

 

6. 편저에 포함되어 있는 저자가 밝혀진 글을 언급할 경우 해당 저자 중심의 문헌정보를 제공한다.

장동진. 2006. “롤즈:자유주의와 정의”, 김한원·정진영.『자유주의: 시장과 정치』,

105-156. 서울: 부키.

 

7. 번역서의 경우

존 롤스(John Rawls)저. 장동진·김만권·김기호 옮김. 1999. 『만민법』. 서울: 아카넷.

 

8. 학회보, 월간진, 계간지 등의 논문

김상배. 2004. “정보화시대의 지식구조: 수잔 스트레인지의 개념화를 넘어서.” 『한국정치학회보』38 (3): 255-276.

 

9. 학회에서 발표한 논문

백낙청. 2006. “한반도 정세와 해법.”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제36차 통일전략 포럼(서울, 7월 3일).

 

10. 인터넷 자료

박재규. 2008. “Prospects for Inter-Korean Relations in 2008.”

http://ifes.kyungnam.ac.kr/study/ifes_forum_view.asp?ifesforumNO=219&page=1,

2008/01/10.

11. 일간지, 주간지 기사

박재규. 2008. “균형·조화로 대북정책을.” 『한국일보』(1월 12일): 31.

※ 원고투고는 홈페이지(http://ihss.honam.ac.kr)의 <온라인논문투고신청>에서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3조 [발행일정]

1. <인문사회과학연구>의 발행은 연간 4회(2월 28일, 5월 31일, 8월 31일, 11월 30일)로 한다. 매회 원고는 심사를 통과한 논문4-7편을 선정하여 발행한다. 원 고 모집은 수시 모집이며, 심사가 완료된 순서에 따라 발행한다.

2. 각 집의 발행과 관련된 편집위원회의 최종 심사판정은 최소한 발행일의 5일 전에 결정하기로 한다.

3. <인문사회과학연구>는 인문사회과학연구소의 홈페이지

(홈페이지 주소: http://ihss.honam.ac.kr)의 정기간행물 게시판에 게재되어 전자출판 한다.